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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을 이용한 간단한 메이플스토리 만들기(5/20) - 회원가입 및 로그인 기능 수정 및 다음 화면 만들기

지금몇시지2019.08.10 06:55조회 수 430추천 수 2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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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을 이용한 간단한 메이플스토리 만들기(5/20) - 회원가입 및 로그인 기능 수정 및 다음 화면 만들기

 

소스는 올려놨습니다. 다음 수업을 위해(호영) 소스를 다운받아주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강의니만큼 간단하고 간결하게 하겠습니다. 저번에 만든 회원가입 기능을 약간 바꿔줄게요

저번에는 아이디를 만들때 로그인으로 만들고 로그인으로 로그인했는데 ID만들기 라는 버튼을 추가해주겠습니다.

또한 다음 화면을출력해줄게요.(다음화면 이래봤자 회색화면입니다) 

id_register.png 

14.PNG

15.PNG

16.PNG

17.PNG

 

저번에 만든 그 이상한 로그인 기능을 수정해주었습니다.

 

class game:

def __init__(self):

self.state = 0

def system(self):

global play

 

if self.state == 0: # 로그인 화면

login.system()

 

elif self.state == 1: # 다음 화면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pygame.QUIT:

play = False

 

게임이라는 클래스를 생성하여 다음화면으로 넘어갈수있게 하였습니다.

여기 부분은 어려운게 없어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 클래스 생성

login = login()

game = game()

 

while play:

screen.fill((226, 226, 226))

game.system() # <- 여기 부분은이제 저번에는 login.system이였는데 game 의 메소드를 호출하게 바꿨습니다.

 

pygame.display.update()

 

class login:

def __init__(self):

# 이미지 관련

self.titles = [ pygame.image.load("resource\image\\title.png"), pygame.image.load("resource\image\\title2.png"), pygame.image.load("resource\image\common.png") ]

self.logins = [ pygame.image.load("resource\image\signboard.png"), pygame.image.load("resource\image\login.png"), pygame.image.load("resource\image\id_register.png"),

pygame.image.load("resource\image\quit.png"), pygame.image.load("resource\image\id.png"), pygame.image.load("resource\image\pw.png") ]

 

# 충돌변수 관련

self.mouse_rect = pygame.Rect(0, 0, 10, 10)

self.id_rect = pygame.Rect(290, 280, 160, 23)

self.pw_rect = pygame.Rect(290, 306, 160, 23)

self.id_register_rect = pygame.Rect(320, 355, 69, 30)

self.login_rect = pygame.Rect(455, 280, 50, 50)

self.quit_rect = pygame.Rect(405, 355, 69, 30)

 

# 변수 관련

self.input = [ 0, 0 ]

self.user_id = 0

self.user_pw = 0

self.data = ""

self.bdata = ""

 

def system(self):

global play

 

self.mouse_rect.topleft = pygame.mouse.get_pos()

self.draw()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pygame.MOUSEBUTTONDOWN:

if login.mouse_rect.colliderect(login.id_rect): # 로그인 입력

self.user_id = input("아이디 : ")

self.input[0] = 1

elif login.mouse_rect.colliderect(login.pw_rect): # 비밀번호 입력

self.user_pw = input("비밀번호 : ")

self.input[1] = 1

 

elif login.mouse_rect.colliderect(login.id_register_rect): # 회원가입 버튼

self.data = self.user_id + ' ' + self.user_pw

f = open('setting.txt','wt')

f.write(self.data)

f.close()

print("회원가입 성공")

self.input[0], self.input[1] = 0, 0

self.user_id, self.user_pw = '', ''

 

elif login.mouse_rect.colliderect(login.login_rect): # 로그인 버튼

f = open('setting.txt','rt')

self.bdata = f.readline()

f.close()

if self.bdata == (self.user_id + ' ' + self.user_pw):

print("로그인 성공")

game.state = 1

self.input[0], self.input[1] = 0, 0

self.user_id, self.user_pw = '', ''

elif login.mouse_rect.colliderect(login.quit_rect):

play = False

elif event.type == pygame.QUIT:

play = False

 

길게 복붙해놨지만 저번강의랑 달라진 부분은 몇군데 없어요

우선 def __init__(self):

self.logins 변수에 pygame.image.load("resource\image\id_register.png") 추가

또한 self.click 변수를 self.input변수로 변경

 

 

elif login.mouse_rect.colliderect(login.id_register_rect): # 회원가입 버튼

self.data = self.user_id + ' ' + self.user_pw

f = open('setting.txt','wt')

f.write(self.data)

f.close()

print("회원가입 성공")

self.input[0], self.input[1] = 0, 0

self.user_id, self.user_pw = '', ''

 

elif login.mouse_rect.colliderect(login.login_rect): # 로그인 버튼

f = open('setting.txt','rt')

self.bdata = f.readline()

f.close()

if self.bdata == (self.user_id + ' ' + self.user_pw):

print("로그인 성공")

game.state = 1

self.input[0], self.input[1] = 0, 0

self.user_id, self.user_pw = '', ''

버튼 이분화

 

if not (self.input[0]):

screen.blit(self.logins[4], (290, 280))

if not (self.input[1]):

screen.blit(self.logins[5], (290, 306))

수정입니다.

이해가 안가시는 내용은 덧글로!! 

밑의영상은 시연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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