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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크레이지 아케이드 만들기 (타이머 매니저, 싱글톤 패턴)

sacyz1n2019.08.10 10:54조회 수 63추천 수 1댓글 3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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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시간은 타이머 관리자, 싱글톤 패턴을 보겠습니다

 

싱글톤 패턴이란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에서 싱글턴 패턴(Singleton pattern)을 따르는 클래스는, 생성자가 여러 차례 호출되더라도 실제로 생성되는 객체는 하나이고 최초 생성 이후에 호출된 생성자는 최초의 생성자가 생성한 객체를 리턴한다. 이와 같은 디자인 유형을 싱글턴 패턴이라고 한다. 주로 공통된 객체를 여러개 생성해서 사용하는 DBCP(DataBase Connection Pool)와 같은 상황에서 많이 사용된다

 

출처 - 위키 백과

 

뭐 이렇답니다. 요약하면 객체 생성을 하나로 제한할 수 있다는 겁니다. 즉, 오직 한개의 객체만 생성을 허용하겠다라는 겁니다.

 

뭐 주절주절하는것보다 코드로 바로 보여드리겠습니다.

 

1.PNG

 

 

또한 , m_pInstance 가 static 변수이기때문에 아래와 같이 초기화를 해줘야합니다.

 

2.PNG

 

이제 타이머 관리자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선언부 먼저 보도록하겠습니다.

 

3.PNG

 

 

 

  생성자 정의부입니다.

 

 

4.PNG

 

 

Init 함수 정의부 입니다.

 

5.PNG

 

 

Update 함수 정의부 입니다.

 

6.PNG

 

 

Core 클래스에 적용 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Core.cpp 에 TimerMgr.h 를 인클루드 한 뒤

 

CTimerMgr 객체생성과 동시에 초기화 함수를 호출 하는 부분과 업데이트 함수를 호출하는 부분입니다.

 

7.PNG

 

 

타이머 관리자를 해제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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